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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역 홀대 이젠 멈춰야 한다

이경식 2013. 3. 15. 0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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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역 홀대 이젠 멈춰야 한다
2013년 03월 15일 (금) 기호일보 webmaster@kihoilbo.co.kr

인천시는 수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 제2의 항구도시로서 전 국민이 알고 있었고 또한 엄연한 사실이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정부가 ‘투 포트(Two Port) 정책’을 펴면서 부산항과 광양항 건설에 각각 50%, 100% 예산을 지원하면서 인천항 지원에는 25%에 불과했다.

 

게다가 당초 인천항의 보조항으로 건설된 평택·당진항마저 정부예산 50%의 지원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분명 정부가 주장하는 지역 균형발전에 어긋나는 것으로 인천항은 정부로부터 홀대를 받아오고 있는 것이다.

 

인천항은 인천 지역경제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같이 정부로부터 외면받아 오면서 지역경기침체가 타 지역보다 배가되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해양수산부 부활을 앞두고 유독 인천지방해양항만청의 인천항건설사무소를 폐지한다고 하니,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일이라 하겠다.

 

더욱이 인천항과 같은 1급항만인 부산항건설사무소는 그대로 유지한다고 하니, 이는 분명 형평성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여전한 인천항 홀대로 봐야 한다.

 

인천은 신항만 건설,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항만배후부지 조성을 비롯해 서해 5도서의 항만 건설 등 정부 지원사업이 산재돼 있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지난 40여 년간 정부예산을 집행하던 인천항건설사무소를 폐지한다는 것은 더 이상 지역발전을 기약할 수 없는 것이나 다름없다.

 

특히, 인천은 유독 유인도서가 많은 지역으로 정부예산 없이는 도서민들의 교통수단를 비롯해 주민편의가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도서민들의 안전과 정주여건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전문성을 갖춘 인천항건설사무소가 주관하는 별도의 사무기구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인천지역은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그동안 홀대에서 벗어날까 하는 기대속에서 이제는 지역경제발전에 악영향이 끼치지 않을까 하는 우려와 함께 비판의 목소리가 크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정부 인사를 보더라도 인천지역 출신 공무원과 정치권 인사들이 철저하게 배제됐다. 이는 광역시로서 인구 및 대선 지지율 등을 감안할 때 외면받고 있음이 분명하다는 것을 증명해주어 홀대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여기에는 지역을 위해 적극 나서지 못한 지역 정치인들의 책임도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새 정부와 지역출신 정치인들은 인천지역 홀대론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인천시민들의 자존심 문제를 적극 검토해야 하는 타당성이 점증하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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