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신문(전 근무지)

검단 광역교통대책 다시 쓰나

이경식 2011. 2. 9.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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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 광역교통대책 다시 쓰나
시, 조성원가 인하방안 검토…기반시설 축소
2011년 02월 09일 (수) 김창문기자 asyou218@i-today.co.kr

국토해양부의 승인을 받은 검단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재작성론이 솔솔 불거지고 있다.

공동사업시행자인 LH공사와 인천도시개발공사의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반시설을 축소하고 서울로의 직결 철도 건설을 추진함으로써 사업성과 분양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8일 인천시와 인천도개공에 따르면 검단신도시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조성원가 인하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는 자금난에 빠진 인천도개공의 재정 상황을 고려하고 ‘기반시설을 축소하고 핵심(앵커)시설을 유치해야 한다’는 중앙정부의 신도시 조성 권장 사항에 따른 조치라는 게 시의 설명이다.

시가 조성원가를 낮추기 위한 첫 번째 방안은 국토부 승인을 거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대한 재작성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검단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도로 9개 노선에 대한 신설·확장과 2개 철도 도입, 환승시설, 중앙버스 전용차로 등을 추진하려면 2조5천806억원이 투입된다.<표 참조>

여기에 행주대교남단과 인천공항고속도로 연결도로 입체화 등 접속시설비로 2천494억원을 더 부담해야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철도계획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노면전차로 대체하거나 1조3천억원에 달하는 1호선 복선계획 대신 2호선을 원당 방향으로 연장하는 게 경제적으로 타당하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또 검단신도시의 광역통행 분포예측이 인천(38%)에 비해 서울(40%) 방향이 높았던 만큼 서울 직결 철도를 도입함으로써 분양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논란이 됐던 ‘원당(검단)∼장수간 민자도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광역교통대책 수정이 필요하다는 논리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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