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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원도심 재구성’ 이끌까 이끌려 갈까

이경식 2013. 3. 18.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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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원도심 재구성’ 이끌까 이끌려 갈까
정비구역 매몰비용 문제 등 변수 하나하나 대응력 낮아
2013년 03월 18일 (월) 최미경 기자 mkc@kihoilbo.co.kr

인천시가 ‘원도심 르네상스를 통한 함께 사는 도시 만들기’라는 표어 아래 원도심 개발에 지극정성이다.

정체돼 있는 사업에 활기를 불어넣어 다시 본궤도에 올려놓아야 한다는 생각에서다. <관련 기사 2면>

당초 시는 주거지역 노후화로 정비사업이 필요하다며 212곳을 도시정비사업 구역으로 설정했다.

그러나 지난 2011년부터 원도심 구조 개선에 착수해 지난해 12월까지 146곳만을 제외하고 모두 해제시켰다.

부동산은 대표적인 하방경직성 상품으로 가격이 오른 상태에서 수요는 감소하고 공급은 확대되는 현상이 지속되는 만큼 선제적 대응을 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원도심 정비사업은 주민들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상존하고 있어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부동산 경기가 위축되거나 시장 상황에 변화가 생기면 정비사업도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사업은 여전히 지지부진하게 끌려다니고 있다.

특히 도시정비사업 구역에서 발생되는 매몰비용은 시의 골칫거리다.

결국 시는 전문가·시민·시민단체·업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원도심활성화추진단을 결성해 길을 찾고 있다.

이들은 현재 세 차례 공식 회의를 통해 도시정비사업 구역의 기반시설 설치비 지원 가능 여부, 용적률 완화, 정비기본계획 재검토 등을 했다.

소위원회도 구성해 도시정비사업 구역에서 해제된 지역을 대상으로 각 지역의 특성을 살린 ‘마을 만들기’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여전히 시 대다수 도시정비사업 구역은 아파트 단지로 구성된 전면개발 방식으로 계획된 상태다.

앞으로 본보는 각 지역의 인프라를 활용한 인천만의 도시재생 방안은 무엇인지 10회에 걸쳐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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